[컴] Windows 의 Automation

com object / com 객체 / com interface


아래의 글은 ref.1 을 조금 각색한 것이다. 자세한 설명은 ref. 1을 참고하도록 하자.


Automation 이란

windows 에서 COM interface 를 이용해서 다양한 객체를 다룰 수 있는데 이것을 automation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. 공식적으로는 OLE automation 이라 알려져 있다고 한다.[ref. 1]

이 Automation 은 OLE 와 COM object 양쪽에서 가능하다.


이 Automation 에는 automation server 와 automation client 라는 개념을 두었습니다.

automation server  <--> automation client 

COM interface 를 구현해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기능이나 속성(property)을 외부의 다른 application 에 제공하는 application 을 server 로 보고, 반대로 이 COM interface 를 사용하는 쪽을 client 로 본다.



Automation 의 장점


이렇게 자신의 functionality 를 공개하는 것은 공개한 functionality 가 다른 application 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라면 매우 유익하다.

예를 들면 word processor 에서 spell checker 를 제공하는 경우 이 기능을 excel 이나 다른 application 에서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다. ActiveX control(IE 로 인터넷 서핑할 때 사이트에서 "설치" 하겠습니까? 묻는 녀석) 도 Internet Explorer 에서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기능(functionality) 를 열어주고 있으니 automation server 라고 할 수 있다.

그리고 이렇게 공통적인 interface 를 제공하므로써 Visual Basic 같은 언어 하나로 여러 application 을 이용하는 macro 를 짤 수 있다.



References


  1. Automation, MSDN




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